자영업운영노하우

향기마케팅

삶에 대한연구 2023. 6. 29. 13:40
728x90

향기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감각 중 향기를 활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감정적 연결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러한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 및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향기 마케팅의 몇 가지 예로는 다음과 같은 기법들이 있습니다:

  1. 상점 내 향기 확산-특정 브랜드에 대한 고유한 향기를 상점 내에 전염시켜, 소비자에게 쾌적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브랜드 인식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2. 제품 향기 사용-제품의 향기를 변경하여 제품의 인지도와 소비자 구매 욕구를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핸드크림, 샴푸, 세제 등의 향기를 강조하여 고객의 호감을 얻습니다.
  3. 향기 샘플 제공- 제품의 시험용 샘플에 향기를 더하거나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구매하려는 욕구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4. 포장 및 광고에 향기 사용- 상품 포장이나 광고물에 향기를 첨가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고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후각 마케팅은 최근 10년 동안 급속히 발전해왔습니다. 기업들은 고객들의 향기 선호를 연구하여 매출을 높이려 하며, 일부 기업들은 브랜드 전용 향기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향기를 더하면 구매율이 20% 더 증가한다고합니다 기억하기도 쉽고 브랜드 향기가 중요합니다.

가죽향 이 난다면 합성가죽향일수있습니다.

크리스마스 소나무향 -아로마 인공향

영화관 수익은 영화표 보다  팝콘과 간식 탄산음료  판매로 수익을 냅니다.최대한 많은 팝콘을 팔기 위해 팝콘 냄새를 인공 향으로 극대화전략을 펼칩니다.

초콜렛 가게의 초콜릿 향기

의류의 특이한 향을 없애기 위해  수영복은 여름휴가어울리는 망고향 ,코코넛향을 활용

란제리 매장-장미와수선화향을 활용

항공사,호텔 적극사용

싱가포르 항공사 -클렌징 물티슈 수건에 특유향을 나게함.

 

후각은 제품을 선택하고 기억하고 결정하는 과정에 있어서 시각만큼이나 중요하다.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지고 매출이 증가된다.

출처

https://www.bbc.com/korean/features-45755306

728x90